환자의 권리와 의무

환자의 권리와 의무

Touching Medical Service

1. 환자의 권리

가. 진료받을 권리
환자는 자신의 건강보호를 위해 적절한 보건의료서비스를 받고, 성별·나이·종교·신분·경제적 사정 등을 이유로 이를 침해 받지 아니하며, 의료인은 정당한 사유 없이 진료를 거부하지 못한다.
나. 알 권리 및 자기 결정권
환자는 담당 의사·간호사 등으로부터 질병 상태, 치료 방법, 예상 결과 (부작용 등), 진료 비용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듣고 또 자세히 물어볼 수 있으며, 치료 방법에 대해 동의 여부를 결정할 권리를 가진다.
다.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
환자는 진료와 관련된 신체상·건강상 비밀을 보호받으며, 의료인과 의료기관은 환자의 동의를 받지 않거나 범죄 수사 등 법률이 정한 경우 외에는 비밀을 누설·발표하지 못한다.
라. 피해를 구제받을 권리
환자는 권리를 침해 받아 생명, 신체적·금전적 피해가 발생한 경우,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02-6210-0114, www.k-medi.or.kr)에 상담 및 구제 신청을 할 수 있다.

2. 환자의 의무

가. 의료인에 대한 신뢰·존중 의무
환자는 자신의 건강 관련 정보를 의료인에게 정확히 알리고, 의료인의 치료 계획에 대해 신뢰하고 존중하여야 한다.
나.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않을 의무
환자는 진료 전에 본인의 신분을 밝혀야 하고, 타인의 명의로 진료를 받는 등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아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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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2 알레르기 완료
411 활성산소 검사 문의 완료
410 A형 간염 예방접종 비용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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